계급독재라고 보인다. 맑스주의의 관점에서 부루주아 계급독재 이후에는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필연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의 끝에는 공산주의 사회가 기다리고 있다. 직선제를 통한 민주주의의 사회체제가 만인을 위한 것이라는 자본주의 정치체제는 분명한 한계를 가진다.
기본적인 접근 방식
위한 수단으로 강조되기 시작함.
엘리자베스 구빈법에서의 빈민(가치없는 빈민, 가치있는 빈민, 요보호 아동)
(3). 근대의 빈곤 : 만인의 자유와 평등에 대한 사상이 확산됨에 따라 빈곤은 점점 마당히 극복해야할 사회분제로 간주, 빈곤의 원인이 상당부분 해당 사회의 구조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이 밝
계급 투쟁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마르크시즘, 비이성적인 것이 이성적인 것보다 더 근본적이라고 생각하였다는 점에서 프로이드 사상, 자연을 생존 투쟁의 대상으로 보앗다는 점에서 진화론등이 바로 비평화의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는 입장의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반면에 루소
위한 가격 담합이나 카르텔 형성 등의 유혹을 더욱 크게 느낄 것이 분명하다. 만인에게 꼴 필요한 생필품의 성격이 강한 의료, 철도, 상하수도 등 공공재는 정부의 통제 아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정부 운영 시 자칫 방만하거나 구태의연하게 운영하기가 쉬우므로 사기업에서
만인의 신분적 평등과 재화의 공평한 분배가 이뤄지는 사회
? 중화사상 :
중화라는 말에서 중(中)은 단순히 중앙이라는 뜻만이 아니라 고급 문화를 지닌 중심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신주나 천조라고 부르는 것은 신의 나라, 하늘이 내린 나라라고 부르는 것. 이처럼 중국인들은 스스로 지상에서
만인이 납득할 수 있는 개념으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첫째, 종교의 정의가 매우 많으며, 둘째, 누구나 나름대로의 종교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종교에 대한 표상 역시 다양하며, 셋째, 종교를 정의하는 사람 자체가 어떤 종교적 입장에서 정의를 시도하고 있는가에 따라 다른 입장에서
계급의 양극화를 대두시켰으며, 자본주의 체제 하 자본의 불평등으로 인한 지나친 양극화는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격차와 불평등으로 심화되어 사회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결국 현대의 우리 사회는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고 보장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계급 사이의 상하 이동은 거의 폐쇄적이었으나 신라와 같이 폐쇄성이 강한 사회를 제외하면 같은 신분과 계급 안에서는 개인의 능력에 따른 계층이동은 어느 정도 가능하였다. 신분제는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으므로, 신분제 연구는 당시
계급이 아니라 민중이었으며, 혁명의 목표는 근대화이되 근대 자본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지 않았다.
하지만 이 혁명은 5.16 군사쿠데타에 의해 전복되었다. 그리고 비자본주의적 사회를 건설하려는 민중의 혁명적 지향을 압살하고 신식민주의 지배 하에서 근대 부르주아 사회를 건설하는 반민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